비트맵[Bitmap] | 점[Pixel, 화소]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 이미지를 확대하면 계단현상[테두리가 거칠게 표현되는 현상] 발생 → 안티앨리어싱 처리가 요구됨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므로 고해상도의 실물 사진과 같은 사실적인 이미지 구현 가능 화면 표시 속도가 빠르지만 벡터 방식에 비해 많은 메모리를 차지 대표적인 비트맵 방식의 확장자는 JPEG, GIF, PNG, BMP, TIF, PCX 등이 있음 |
벡터[Vector] | 점과 점을 연결하는 직선이나 곡선을 이용해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 이미지를 확대해도 테두리를 매끄럽게 표현 가능 단순한 도형과 같은 개체를 표현하기에 적합 대표적인 벡터 방식의 확장자는 SVG, AL, WMF, DXF등이 있음 |
JPEG, JPG [Join Photographic coding Experts Group] |
정지영상을 표현하기 위한 국제 표준 압축방식 [이미지의 전송을 빠르게 하기 위해 압축] 손실 압축기법, 무손실 압축기법을 모두 사용 가능 24비트 컬러를 통해 224(16,777,216)가지 색 표현 가능 |
GIF [Graphics Interchange Format] |
정지영상을 표현하기 위한 인터넷 표준 그래픽 방식 무손실 압축기법을 사용 [이미지의 전송을 빠르게 하기 위해 압축] 8비트 컬러를 통해 28(256)가지의 색 표현 가능 애니메이션 표현 가능 |
PNG [Portable Network Graphic] |
GIF를 대체하기 위한 그래픽 형식 인터넷에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지만 애니메이션은 표현 불가능 8비트 알파 채널을 이용해 부드러운 푸명층을 표현 |
BMP [Bit Map Protocol] |
Windows의 표준 비트맵 파일형식 영상의 크기, 색상 구조가 PCX와 유사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지만 압축을 하지 않아 파일 크기가 큼 |
PCX [PiCture eXchange] |
Z Soft사에서 자사의 초기 DOS기반의 그래픽 프로그램 PC Paintbrush용으로 개발한 그래픽 포맷 윈도우 이전까지 비트맵 그래픽의 표준으로 받아드려졌었음 |
WMF | Windows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벡터 파일형식 |
DXF | 오토 캐드에서 사용되는 자료 교환 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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