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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미의 걸음 ADsP 1과목] 기업의 데이터 베이스

자격증/ADsP

by IT개미 데이터 2020. 6. 22.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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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기업 내부 데이터 베이스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호스트 컴퓨터와 온라인 접속된 여러 단말 간의 처리 형태의 하나

여러 단말에서 보낸 메시지에 따라 호스트 컴퓨터가 데이터베이스를 액세스하고 바로 처리 결과를 돌려보내는 형태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정보 위주의 분석 처리를 의미하며, 다양한 비즈니스 관점에서 쉽고 빠르게 다차원적인 데이터에 접근해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기술[다차원적인 데이터를 대화식으로 분석하기 위한 기술]

OLTP에서 처리된 Transaction Data를 분석해 제품판매추이, 구매성향파악 등을 프로세싱

OLTP가 데이터 갱신 위주라면 OLAP는 데이터 조회 위주

구       분 OLTP OLAP
데이터 구조 복잡 단순
데이터 갱신 동적으로 순간적 정적으로 주기적
응답 시간 수초 이내 수초에서 몇 분 사이
데이터 범위 수십일 전후 오랜 기간 저장
데이터 성격 정규적인 핵심데이터 비정규적인 읽기전용데이터
데이터 크기 수 기가바이트 수 테라바이트
데이터 내용 현재 데이터 요약된 데이터
데이터 엑센스 빈도 높음 보통
데이터 특성 트랜잭션 중심 주제 중심
질의 결과 예측 주기적이며 예측 가능 예측하기 어려움

 

2000년대 기업 내부 데이터베이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지원*평가하는 과정

고객 데이터의 세분화를 통해 신규고객획득, 우수고객유지, 고객가치증진, 잠재고객활성화, 평생고객화 같은 사이클을 통해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도

단발적인 기존 마케팅 전술과 달리 CRM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

 

SCM[Supply Chain Management]

기업에서 원재료의 생산*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

부품 공급업체와 생산업체, 그리고 고객에 이르기까지 거래관게에 있는 기업들 간 IT를 이용해 실시간 정보공유

       → 시장이나 수요자들의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하여 지원 가능

세계적으로 선도위치에 있는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들은 SCM을 통해 거래선들과 긴밀하게 협력함으로써 그 이익을 훨씬 더 극대화하고 있다.

 

 

각분야별 내부 데이터베이스

① 제조부문

  • 제조업의 데이터베이스 기술 적용은 2000년을 기점으로 전환되었다.
  • 클라이언트/서버 기반의 내부정보시스템에서 웹기반의 데이터 베이스로 전환
  • 대기업 위주로 ERP에서 CRM으로 발전하고 있다.
  • 대기업은 중소기업과의 협업으로 인해 중소기업 투자 확대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RTE를 통한 협업적 IT화의 비중을 확대하고 있다.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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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재무, 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각종 관리시스템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려는 경영혁신기법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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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지원*평가하는 과정

고객 데이터의 세분화를 통해 신규고객획득, 우수고객유지, 고객가치증진, 잠재고객활성화, 평생고객화 같은 사이클을 통해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도

단발적인 기존 마케팅 전술과 달리 CRM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

# RTE[Real-Time Enterpr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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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의 주요 경영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실시간 기업의 새로운 기업경영시스템

ERP, SCM, CRM등 부문별 전산화에서 한 발 더 나아가 회사 전부분의 정보를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경영자의 빠른 의사결정을 이끌어내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짐

# BI[Business Intelli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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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수많은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해 기업의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일련의 프로세스

기업의 사용자가 더 좋은 의사결정을 하도록 데이터를 수집*저장*분석*접근을 지원하는 응용시스템과 기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리포트 중심의 도구

주로 데이터 웨어하우스, 데이터마트, 때로는 운영데이터베이스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해 비즈니스 운용에 대한 유익한 고급 정보를 제공

BI에서 활용되는 업무분석은 데이터웨어하우스 내에 보관된 데이터를 가지고 온라인 분석처리[OLAP], 데이터 마이닝, 텍스트 마이닝, 웹마이닝, 고급분석 기능 등을 통해 이뤄짐

# BA[Business Analy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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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을 위한 통계적이고 수학적인 분석에 초점을 둔 기법

데이터 분석 위주의 BI에 통계기반의 예측기능을 부가한 솔루션

비즈니스 문제를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하도록 도와줌

② 금융분야

  • 1998년 IMF이후, 금융부문은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나 통합시스템 구축으로 확산되었다.
  • 2000년대 초반부터 EAI,ERP, e-CRM을 통한 정보공유 및 통합, 그리고 고객 정보의 전략적 활용이 시작됨
  • 2000년대 중반에는 DW[Data Warehouse]를 도입한 DB활용 마케팅이 강화되었고 DW를 위한 최적화와 BI기반의 시스템 구축이 급속도로 퍼짐
  • 최근 바젤2등의 대형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며 향후 EDW[Enterprise DW]확장이 DB시장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rg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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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내 상호 연관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유기적으로 연동해 필요한 정보를 중앙집중적으로 통합*관리*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는 것으로 e-비즈니스를 위한 기본 인프라

# EDW[Enterprise Data Ware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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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DW를 전사적으로 확장한 모델로 BPR과 CRM, BSC와 같은 다양한 분석 APP를 위한 원천

EDW 구축은 단순히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는 대형시스템을 도입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기업 리소스의 유기적 통합, 다원화된 관리체계정비, 데이터의 중복방지 등을 위해 시스템을 제설계하는 것을 나타냄

③ 유통부문

  • 2000년 이후, IT환경 변화에 따라 CRM과 SCM구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상거래를 위한 인프라와 KMS를 위한 백업시스템 구축도 함께 진행되고 있다.
  • RFID의 등장으로 유비쿼터스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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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환경이 물품을 주로 생산하던 산업사회에서 지적 재산의 중요성이 커지는 지식사회로 급격히 이동함에 따라, 기업경영을 지식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는 접근방식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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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파수를 이용해 ID를 식별하는 System으로 일명 전자태그라고 불림

전파를 이용해 먼거리에서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로 적용대상에 RFID칩을 부착한 후 리더기를 통해 정보인식

     → 전자태그를 지원하는 대용량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하는 플랫폼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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