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기획은 실제 분석을 수행하기 앞서 분석을 수행할 과제를 정의하고 의도했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이를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사전에 계획하는 일련의 작업
Math & Statistics [수학&통계학적 지식] |
Information Technology [정보기술(IT기술, 해킹기술, 통신기술 등)] |
Domain Knowledge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 |
# Domain Knowledge
인간활동 영역이나 자율적인 컴퓨터 활동, 다른 전문분야에서 사용되어지는 유효한 지식
'기술지식', '업무지식', '재무지식' 세가지를 갖춘 것
「Wikipedia」
분석기획은 목표시점 별로
단기적으로는 당면한 과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과제 중심적인 접근 방식"을 적용
중장기적으로는 지속적인 분석 내재화를 위한 "장기적인 분석 마스터 플랜"을 적용
→ 융합 적용을 통해 지속적인 분석 과제 수행을 지원할 수 있는 거버넌스 체계를 수립
당면한 분석 주제의 해결 [과제 단위] |
지속적 분석 문화 내재화 [마스터 플랜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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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ad & Test | 1차 목표 | Accuracy & Deploy |
Quick & Win | 과제의 유형 | Long Term View |
Problem Solving | 접근 방식 | Problem Definition |
# Quick & Win
즉각적인 실행을 통한 성과 도출 방식
프로세스 진행과정에서 일반적인 상식과 경험으로 원인이 명백한 경우
불합리한 요소를 개선 단계까지 미루지 않고 바로 개선함으로써 과제를 단기로 달성하고 추진하는 과정
분석을 위한 데이터 확보가 우선적이며, 데이터의 유형에 따라 적용가능한 솔루션 및 분석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유형 분석이 선행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Transaction Data, Human-Generated Data, Mobile Data, Machine and Sensor Data.... |
"바퀴벌레를 재발명하지마라"라는 격언처럼 기존에 잘 구현되어 활용되고 있는 유사 분석 시나리오 및 솔루션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 Customer Analytics, Social Media Analytis, Pipeline Management, Plant and Facility Management.... |
일회성 분석으로 그치지 않고 조직의 역량으로 내재화하기 위해선 충분하고 계속적인 교육 및 활용방안 등의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가 고려되야함 비용대비 효과의 적정한 비용[Cost] 유사 분석 시나리오 및 솔루션을 활용해 분석 모형의 안정적 성능[Performance] 확보 Cost, Simplicity, Performance, Culture.... |
분석은 분석 대상과 분석 방법에 따라 4가지로 나누어진다.
분석의 대상[What] | |||
Known | Unknown | ||
Optimization | Insight | Known | 분석의 방법 [How] |
Solution | Discovery | Unknown |
▶ 특정한 분석 주제를 대상으로 진행할 경우에도 분석 주제 및 기법의 특성상
이런 4가지 유형을 넘나들면서 분석을 수행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을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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