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단위 : 비트, 바이트, 워드
논리적 단위 : 필드, 레코드, 파일, 데이터베이스
비트 [Bit] |
컴퓨터의 자료(정보) 표현의 최소 단위 2진수(0,1)로 표현됨 N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정보의 개수 = 2N개 |
니블 [Nibble] |
4Bit로 구성 |
바이트 [Bite] |
8비트로 구성되며 문자로 표현하는 단위 한글, 한자 : 2Byte 영문, 숫자 : 1Byte * 유니코드 : 1자는 무조건 2Byte |
워드 [Word] |
중앙처리장치(CPU)가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연산의 기본단위 명령어나 연산을 처리하는 기본 단위 Half Word : 2Byte Full Word : 4Byte Double word : 8Byte |
필드 [Field] |
서로 관련성이 있는 워드의 집합을 의미 자료 처리 단위인 레코드의 최소 구성단위 |
레코드 [Record] |
프로그램에서 처리하는 자료의 기본 단위 논리레코드 : 자료처리의 기본 단위 자료의 이불력 단위, 블록(Block)이라고 함 |
파일 [File] |
프로그램 구성의 기본 단위 |
데이터베이스 [Database] |
연관성 있는 파일들을 모아놓은 집합체 |
# 용량(크기)
KB[Kilo Byte, 킬로바이트] | 1KB = 1024Byte |
MB[Mega Byte, 메가바이트] | 1MB = 1024KB |
GB[Gega Byte, 기가바이트] | 1GB = 1024MB |
TB[Tera Byte, 테라바이트] | 1TB = 1024GB |
PB[Peta Byte, 페타바이트] | 1PB = 1024TB |
EB[Exa Byte, 엑사바이트] | 1EB = 1024PB |
ZB[Zeta Byte, 제타바이트] | 1ZB = 1024EB |
YB[Yotta Byte,요타바이트] | 1YB = 1024ZB |
# 속도(시간)
ms[mili socond] | 10-3s |
us[micro second] | 10-6s |
ns[nano second] | 10-9s |
ps[pico second] | 10-12s |
fs[femto second] | 10-15s |
as[atto second] | 10-18s |
zs[zepto second] | 10-21s |
# 정수와 실수
* 정수
연산 속도가 빠름
* 실수
연산 속도가 느림
정밀도가 높다. 표현 범위가 넓음
# 보수
컴퓨터에서 뺄샘을 할 때는 보수를 취해서 더하는 방식을 사용
즉, 음의 정수를 표현하기 위해 고안한 개념
대부분의 컴퓨터에서는 2의 보수방식을 사용
ex> A-B를 A+(-B)로 계산을 수행
# 부동소수점표현방식
정해진 bit가 없어 소수점을 마음대로 늘릴 수 있어 실수 데이터의 표현에 주로 사용. 즉, 정해진 크기가 없다
고정 소수점 방식보다 넓은 범위의 수를 표현할 수 있다.
부호비트, 지수부분, 가수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수부와 소수부를 분리하는 정규화 과정이 필요
부호 비트는 양수는 0, 음수는 1로 나타낸다.
지수 부분은 소수점의 위치를 나타낸다.
가수 부분은 유효자리 수를 나타낸다.
m x re(m=가수, r=밑, e=지수)
비트수가 적어 영어 소문자를 표현 못함[6비트, 64가지 표현]
영어 소문자 표현은 불가
이진화 10진코드
통신용으로 사용하는 미국 표준협회에서 제정된 표준코드[7비트, 128가지 표현]
영어 대소문자 구분 가능
하나의 패리티비트를 사용해 오류 검출만 가능하며 오류 교정은 불가
기존 BCD코드를 확장한 것으로 대형컴퓨터에서 주로 사용[8비트, 256가지 표현]
특수 문자 및 소문자 표현 가능
확장 이진화 10진 코드
자주 사용하는 문자를 만들어 놓고 코드값을 지정하는 방식
등록된 문자만 꺼내서 사용가능하며 저장용량을 고려해야 한다.
한글 창제의 원리인 초성, 중성, 종성에 코드값을 지정하는 방식
영문/숫자 : 1Byte 한글/한자 : 2Byte
정보 처리용으로 사용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2바이트(16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국제 표준 코드
최대 65,536(216)자의 글자를 코드화할 수 있음
오류 검출만하며 수정이 불가한 에러 검출 코드
짝수 패리티 방식과 홀수 패리티 방식이 있다.
홀수 패리티 방식(ODD, 기수) | 1비크의 수(1의 갯수)가 홀수개가 되도록 하는 방식 |
짝수 패리티 방식(EVEN, 우수) | 1비트의 수(1의 갯수)가 짝수개가 되도록 하는 방식 |
ex> ACSⅡ(7bit) + 패리티자리(1bit) : 10010001
1이 3개 있으므로 홀수 패리티 방식에서는 올바른 데이터 이지만 짝수 패리티 방식에서는 오류가 발생
컴퓨터 스스로 데이터의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오류 수정 코드
대부분의 마이크로칩 디바이스에 채택되어 신뢰도를 높이는데 사용됨
네트워크 등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때 전송된 데이터에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체크값을 결정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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