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이 처리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
자료를 자료형에 맞게 모으고, 처리 과정을 거쳐 더 큰 자료형을 만들어가다 보면 거대한 프로그램이 형성됨
물리적 단위 : 비트, 바이트, 워드
논리적 단위 : 필드, 레코드, 파일, 데이터베이스
비트 [Bit] |
바이트와 더불어 파이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위 컴퓨터의 자료(정보) 표현의 최소 단위 2진수(0,1)로 표현됨 N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정보의 개수 = 2N개 |
바이트 [Bite] |
비트와 더불어 파이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위 8비트로 구성되며 문자로 표현하는 단위 한글, 한자 : 2Byte 영문, 숫자 : 1Byte * 유니코드 : 1자는 무조건 2Byte |
파일 [File] |
프로그램 구성의 기본 단위 |
데이터베이스 [Database] |
연관성 있는 파일들을 모아놓은 집합체 |
[↓자료의 구성단위 더 알아보기]
2020/06/16 - [컴퓨터활용능력 1급] - [1과목 컴퓨터 일반] 자료의 구성단위 및 표현방식 & 오류검출코드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식별하는 분류
문자열[string,str] | 메일 제목, 메시지 내용 등 숫자와 문자로 이루어진 것 |
숫자[number] | 물건의 가격, 학생의 성적 등 숫자로 이루어진 것 * 정수[Integer, int] 소수점이 없는 숫자 양의 정수[자연수], 음의 정수, 0으로 구성 * 부동 소수점[floating-point number] 소수점이 있는 숫자로 실수라고도 불림 |
불린[boolean] | 친구의 로그인 상태 등의 논리 자료형 참*거짓을 나타내는데 주로 사용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글자들이 나열된 것
→ 간혹 보기 쉽게하기 위해 """를 입력 후 엔터를 하고 문자열을 입력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첫번째줄과 마지막 줄에 줄바꿈이 들어감
\[\]를 사용하면 줄바꿈을 하지 않고 코드를 입력 가능
# 이스케이프 문자[escape character]
역슬래시 기호와 함께 조합해서 사용하는 특수문자를 의미
\n | 문자열 줄바꿈을 의미 |
\t | 탭 키를 눌린 것과 동일한 기능 |
\b | Backspace키를 누른 것 처럼 뒤로 한 칸 이동 |
\\ | 역슬래시를 의미 |
숫자이든 문자든 상관없이 문자열 그 자체가 나타내는 값을 의미[리터럴 상수의 줄임말]
즉, 프로그램의 실행문에 쓰인 숫자나 문자가 그대로의 형으로 취급되는 것
+ | 두 문자열을 연결해서 새로운 문자열을 출력![]() |
* | 문자열을 숫자만큼 반복해서 출력 '문자열*숫자'나 '숫자*문자열'의 형태를 가짐 ![]() |
[ ] | 문자열 내부의 문자 하나를 선택하는 연산자[인덱스, indexing] 첫번째 글자가 0번째가 된다. ![]() |
[:] | 문자열의 특정 범위를 선택할 때 사용하는 연산자[슬라이싱, slicing] [start:end]의 구조를 가지며 (end-1)번째까지 선택됨 앞의 값을 생략할 경우는 가장 첫 번째 글자까지 지정됨 뒤의 값을 생략할 경우는 가장 마자막 글자까지 지정됨 ![]() |
+= | 문자열 연결 후 대입![]() |
*= | 문자열 반복 후 대입![]() |
수의 표현에 있어 숫자를 사용하는 자료형
# 숫자형 자료에서 e의 의미
파이썬에서 e은 부동 소수점을 지수승으로 표현하는 방법
즉, e는 10^를 의미한다.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의 산술식을 구성하는 연산자
연산자 | 설명 | 입력내용 | 결과내용 |
+ | 더하기 | 3+4 | 7 |
- | 빼기 | 3-4 | -1 |
* | 곱하기 | 3*4 | 12 |
/ | 나누기 | 3/4 | 0.75 |
// | 몫 | 33%/%4 | 8 |
% | 나머지 | 33%%4 | 1 |
** | 거듭제곱 | 3**4 | 81 |
곱셈, 나눗셈이 덧셈과 뺄셈보다 우선시 됨.[우선순위 존재]
문자열 자료형을 숫자 자료형으로 바꿔주는 것을 cast[캐스트]라고 함
int( )함수 | 문자열을 int 자료형으로 변환 int는 정수를 의미 |
float( )함수 | 문자열을 float자료형으로 변환 float은 실수 또는 부동 소수점을 의미 |
숫자 자료형을 문자열로 변환하는 것도 가능
str( )함수 | 숫자를 str자료형으로 변환 str은 문자열을 의미 |
True와 False값만을 가질 수 있는 자료형
두 개의 값을 비교하여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 반환하는 연산자
연산자 | 설명 | 입력내용 | 결과내용 |
> | 크다 | 3>4 | FALSE |
>= | 크거나 같다. | 3>=4 | FALSE |
< | 작다 | 3<4 | TRUE |
<= | 작거나 같다. | 3<=4 | TRUE |
== | 같다. | 3==4 | FALSE |
!= | 같지 않다. | 3!=4 | TRUE |
논리곱(AND), 논리합(OR), 논리부정이 조건을 성립하면 True, 성립하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하는 연산자
연산자 | 설명 | 입력내용 |
결과내용 |
and | (조건1) 과 (조건2) 가 모두 만족 | (조건1) and (조건2) | 모든 조건이 참일때만 최종적인 결과가 TRUE |
or | (조건1) 과 (조건2) 중 하나만 만족 | (조건1) or (조건2) | 조건 중 하나라도 참이면 최종적인 결과가 TRUE |
not | (조건1)에 대한 부정 [단항 연산자] |
not(조건1) | (조건1)이 성립하지 않을 경우 TRUE |
[↓ 연산자 더 알아보기]
2020/07/07 - [Python] - [Python 2차시] 파이썬 기초 용어(표현식,키워드, 식별자, 주석, 연산자, 변수)
[개미의 걸음 Python 7차시] 문자열 함수② 대소문자 변경 : upper(), lower(), swapcase(), title()함수 (0) | 2020.07.09 |
---|---|
[개미의 걸음 Python 6차시] 문자열 함수 ① print, input, format (0) | 2020.07.09 |
[개미의 걸음 Python 4차시] 변수와 상수 (0) | 2020.07.08 |
[개미의 걸음 Python 3차시] 파이썬에서 유용한 키 (\, Tab키, ) (0) | 2020.07.08 |
[개미의 걸음 Python 2차시] 파이썬 기초 용어(연산자, 표현식,키워드, 식별자, 주석) (0) | 2020.07.07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