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원 변형[2D Transform] | 웹 요소를 변형시킬 때 단순히 수명이나 수직으로 이동하고 회전하는 것 |
3차원 변형[3D Transform] | 웹 요소를 변형시킬 때 x축과 y축에 원근감을 주는 z축을 추가해 변형시키는 것 사람쪽에 가까울수록 z축의 값이 더 커지고 사람쪽으로부터 멀어질수록 z축 값이 더 작아짐 |
선택자 {
transform : 변형 함수;
}
변형함수
변 형 함 수 | 설 명 |
matrix3d(n, [,n]) | 4x4 행렬을 이용해 이동과 확대/축소, 회전 등의 변환을 지정 |
translate(tx, ty) | 지정한 크기만큼 x축과 y축으로 이동 |
translate3d(tx, ty, tz) | 지정한 크기만큼 x축, y축, z축으로 이동 |
translateX(tx) | 지정한 크기만큼 x축으로 이동 |
translateY(ty) | 지정한 크기만큼 y축으로 이동 |
translateZ(tz) | 지정한 크기만큼 z축으로 이동 |
scale(sx, sy) | 지정한 크기만큼 x축과 y축으로 확대/축소 |
scale3d(sx, sy, sz) | 지정한 크기만큼 x축, y축, z축으로 확대/축소 |
scaleX(sx) | 지정한 크기만큼 x축으로 확대/축소 |
scaleY(sy) | 지정한 크기만큼 y축으로 확대/축소 |
scaleZ(sz) | 지정한 크기만큼 z축으로 확대/축소 |
rotate(각도) | 지정한 각도만큼 회전 |
rotate3d(rx, ry, rz, 각도) | 지정한 각도만큼 회전 |
rotateX(각도) | 지정한 각도만큼 x축으로 회전 |
rotateY(각도) | 지정한 각도만큼 y축으로 회전 |
rotateZ(각도) | 지정한 각도만큼 z축으로 회전 |
skew(ax, ay) | 지정한 각도만큼 x축과 y축으로 왜곡 |
skewX(ax) | 지정한 각도만큼 x축으로 왜곡 |
skewY(ay) | 지정한 각도만큼 y축으로 왜곡 |
perspective(길이) | 입체적으로 보일 수 있는 깊이 값을 지정 |
※ internet explore9 등의 이전 브라우저의 경우 -webkit-, -moz-, -ms-, -o- 등의 브라우저 접두사를 붙여야됨
속 성 | 설 명 |
transform-origin | 기준점을 설정해 변형을 적용할 때 사용하는 속성 |
perspective | 3차원 변형에서 원근감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속성 속성 값은 픽셀 크기 값으로 지정하며 0보다 커야하며 값이 클수록 사용자로부터 멀어짐 none은 기본값으로 perspective를 지정하지 않음 |
perspective-orgin | perspective보다 좀 더 높은 곳에서 원근을 조절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속성 |
transform-style | 3D 변형을 하위 요소에도 적용가능하도록 설정하는 속성 속성 값은 flat[하위 요소들을 평면으로 처리]과 preserve-3d[하위 요소들을 입체로 처리]가 있다. |
backface-visibility | 해당 요소의 뒷면을 보이도록 설정하는 속성 속성 값은 visible[뒷면 표시, 기본값]과 hidden[뒷면 표시 안함]이 있다. |
① transform-origin 속성
{ transform-origin: x축값 y축값 z축값 ; }
ex> {transform-origin : left center ; }
속성 값 | 설 명 |
x축값 | 원점 기준의 x좌표값 길이 값이나 백분율, left, center, right 중에서 사용 |
y축값 | 원점 기준의 y좌표값 길이 값이나 백분율, top, center, bottom 중에서 사용 |
z축값 | 원점 기준의 z좌표값 길이 값만 사용 가능 |
② perspective-orgin 속성
{ perspective-orgin: x축값 y축값 ;}
ex>{ perspective-origin: 20% 20% ;}
속성 값 | 설 명 |
x축 값 | 웹 요소가 x축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 지정[기본값은 50%] 길이 값, 백분율, left, right, center 중에서 사용 |
y축 값 | 웹 요소가 y축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 지정[기본값은 50%] 길이 값이나 백분율, top, center, bottom 중에서 사용 |
시간에 따라 웹 요소의 스타일 속성이 바뀌는 것
속 성 | 설 명 |
transition-property | 트랜지션 대상을 설정 |
transition-duration | 트랜지션 진행 시간을 설정[기본값 : 0초] 속성 값은 시간이며 단위는 초나 밀리초를 사용 속성 값이 여러 개일 때는 쉼표로 구분 |
transition-timing-fuction | 트랜지션 속도 곡선을 설정 |
transition-delay | 트랜지션 지연 시간을 설정[기본값 : 0초] 속성 값은 시간이며 단위는 초나 밀리초를 사용 |
transition | transition-property, transition-duration, transition-timing-fuction, transition-delay 속성을 한꺼번에 설정 |
① transition-property
{ transition-property : 속성값 ; }
ex> {transition-property : all ; }
속성 값 | 설 명 |
all | 요소의 모든 속성이 트랜지션 대상이 되도록 설정하는 속성 [기본값] |
none | 트랜지션 동안 아무 속성도 바뀌지 않도록 설정하는 속성 |
속성 이름 | 트랜지션 효과를 적용할 속성 이름을 지정하는 속성 속성이 여러 개인 경우, 쉼표로 구분해 나열함 |
② transition-time-function 속성
{ transition-time-function : 속성값 ;}
ex>{ transition-time-function : ease ; }
속성 값 | 설 명 |
ease | 처음에 천천히 시작하여 점점 빨라지다 마지막에 다시 천천히 끝내도록 설정하는 속성[기본 값] |
linear | 시작부터 끝까지 똑같은 속도로 트랜지션을 진행하도록 설정하는 속성 |
ease-in | 느리게 시작하도록 설정하는 속성 |
ease-out | 느리게 끝내도록 설정하는 속성 |
ease-in-out | 느리게 시작하고 느리게 끝나도록 설정하는 속성 |
cubic-bezier(n,n,n,n) | 베지에 곡선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속성 n에 사용할 수 있는 값은 0~1 |
# 베지에 곡선
n개의 점을 이용해 (n-1)차 곡선을 만들어내는 함수
animation 속성 사용시, 자바스크립트나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고 웹 요송에 애니메이션 추가 가능
속 성 | 설 명 |
@keyframes | 애니메이션이 바뀌는 지점을 설정하는 속성 이름은 여러 개의 애니메이션을 구별하기 위해 애니메이션을 정의 선택자는 바뀌는 지점을 나타내기 위해 from, to 키워드나 0~100%비율을 사용 |
@keyframes 이름 { 선택자 { 스타일 } } | |
animation-delay | 애니메이션 지연 시간을 설정하는 속성 |
animation-direction | 애니메이션 종류 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지, 역방향으로 진행할지를 지정 |
animation-direction : 속성값 | |
animation-duration | 애니메이션 실행 시간을 설정 속성 값의 단위는 초(s)나 미리초(ms)를 사용 |
animation-fill-mode | 애니메이션이 종료 혹은 지연되어 애니메이션이 실행되지 않을 때, 요소의 스타일을 설정하는 속성 |
animation-iteration-count | 애니메이션 반복 횟수를 설정하는 속성 |
animation-name | @keyframes로 설정해 놓은 중간 상태의 이름을 설정하는 속성 |
animation-name: 키프레임 이름 | none | |
animation-play-state | 애니메이션을 멈추거나 다시 시작하도록 설정하는 속성 |
animation-timing-function | 애니메이션의 속도 곡선을 설정하는 속성 |
animation-timing-function: 속성값 | |
animation | animation 관련 속성들을 한꺼번에 설정 가능하도록 하는 속성 |
① animation-direction
속성 값 | 설 명 |
normal | 애니메이션을 끝까지 실행하면 원래 있던 위치로 돌아감[기본값] |
alternate | 애니메이션을 끝까지 실행하면 왔던 방향으로 되돌아가면서 애니메이션을 실행 |
② animation-iteration-count
속성 값 | 설 명 |
숫자 | 애니메이션을 입력한 숫자만큼 반복[기본값은 1] |
infinite | 애니메이션을 무한 반복 |
③ animation-timing-function
속성 값 | 설 명 |
ease | 처음에 천천히 시작하여 점점 빨라지다 마지막에 다시 천천히 끝내도록 설정하는 속성[기본 값] |
linear | 시작부터 끝까지 똑같은 속도로 트랜지션을 진행하도록 설정하는 속성 |
ease-in | 느리게 시작하도록 설정하는 속성 |
ease-out | 느리게 끝내도록 설정하는 속성 |
ease-in-out | 느리게 시작하고 느리게 끝나도록 설정하는 속성 |
cubic-bezier(n,n,n,n) | 베지에 곡선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속성 n에 사용할 수 있는 값은 0~1 |
# 베지에 곡선
n개의 점을 이용해 (n-1)차 곡선을 만들어내는 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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