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등장에 따라 기업의 비즈니스도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데, 이러한 비즈니스 변화를 인식하고 기업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수단으로서 데이터 과제 발굴, 기술검토 및 전사업무 적용계획수립 등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활용하기 위해 기획, 운영 및 관리를 전담할 수 있는 전문 분석조직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데이터 분석 조직은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최적화하는 목표를 갖고 구성
목 표 |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비즈니스 질문[Question]과 이에 부합하는 가치[Value]를 갖고 비즈니스를 최적화[Optimization]하는 것 |
역 할 | 전자 및 부서의 분석 업무를 발굴하고 전문적인 기법과 분석도구를 활용해 기업 내 존재하는 빅데이터 속에서 Insight를 전파하고 이를 Action화하는 것 |
구 성 | 기초통계학 및 분석 방법에 대한 지식과 분석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인력으로 전사 또는 부서 내 조직으로 구성하여 운영 |
DSCoE : Data Science Center of Excellence
집 중 구 조 | 전사 분석업무를 별도의 분석전담조직이 담당 전략적 중요도에 따라 분석조직이 우선순위를 정해 진행 가능 현업업무 부서의 분석업무와 이중화*이원화 가능성이 높음 |
기 능 구 조 | 일반적인 분석 수행 구조 별도 분석조직이 없고 해당 업무부서에서 분석 수행 전사적 핵심분석이 어려우며, 부서현황 및 실적통계 등 과거 실적에 국한된 분석수행 가능성이 높음 |
분 산 구 조 | 분석조직 인력들을 현업업무로 직접 배치하여 분석업무 수행 전사 차원의 우선순위 수행 분석 결과에 따른 신속한 Action가능 베스트 프렉티스 공유 가능 부서분석 업무와 역할 분담 명확히 해야함[업무 과다 이원화 가능성] |
[개미의 걸음 ADsP 2과목] 분석교육의 필요성 (0) | 2020.07.12 |
---|---|
[개미의 걸음 ADsP 2과목] 분석 거버넌스 체계④ 분석과제 관리 프로세스 수립 (0) | 2020.07.11 |
[개미의 걸음 ADsP 2과목] 분석 거버넌스 체계② 데이터 거버넌스 (0) | 2020.07.09 |
[개미의 걸음 ADsP 2과목] 분석 거버넌스 체계① (1) | 2020.07.08 |
[개미의 걸음 ADsP 2과목 심화] 소프트웨어 품질성숙도 모델(CMMI, SPICE) (0) | 2020.07.07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