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에서 지정한 조건 영역 내에서 조건 입력[고급 조건 사용] → 첫번째 행은 필드명 입력 → 두번째 행에 조건 입력
일반식
논리식
주어진 데이터와 필드명이 일치해야 됨 [일반적으로 기본 조건 사용시 사용]
주어진 데이터와필드명이 일치하면 안됨 [일반적으로 고급 조건 사용시 사용]
식에 첫 행의 셀 주소가 없음
식에 첫 행의 셀 주소가 포함 * 필드명이 있는 행을 제외한 첫 행의 셀주소! ☆유의☆
AND, OR 사용 불가
AND, OR 사용 가능
셀에 결과값이 식으로 나옴
셀에 결과값이 TRUE, FALSE로 나옴
ex> 지급금액이 평균 이상인 자료만 표시 ">="&AVERAGE($L$4:$L$40)
ex> 지급금액이 평균 이상인 자료만 표시 =L4>=AVERAGE($L$4:$L$40) * L4는 데이터가 있는 첫번째 행임!![필드 행 X]
AND 조건 : 동일한 행에 조건 입력 OR 조건 : 서로 다른 행에 조건 입력
함수 아이콘 클릭 후 입력하면 좀 더 쉽게 조건 설정 가능 → 해당 함수 사용법을 모를 경우, 수식입력줄에서 해당 함수를 클릭하면 쉽게 조건 설정 가능
일반적으로 조건 설정 시, 알아서 탐색하므로 범위가 아닌 하나의 셀만 조건식에 입력 비교값에서 범위를 지정할 경우에는절대참조를 위해 F4를 누름!!
*
글자 수 제한없이 조건 검색
ex> 피보험자의 이름이 '신'으로 시작→신*
?
글자 수 1개만 조건 검색
ex> 피보험자의 이름 두번째 글자가 '자'→ ?자*
2.필터 적용
주어진 데이터에서 [ctrl]키를 눌린채 필요한 필드명들만 선택하여 [Ctrl+C]한 뒤, 결과를 표시할 셀에 [Ctrl+V] → 필드명들이 연속된 경우 드래그하여 선택
선택 해제를 위해 [ESC]키를 눌림
주어진 데이터 전체 범위 지정 후, [데이터 → 정렬 및 필터 그룹 →고급] 클릭 ※ 위에서 아래로 드래그해서 범위 지정! → 이때, 필드명이 쓰여진 행도 함께 범위로 지정! ☆유의☆ → 조건범위는 조건을 입력한 셀들만 범위를 지정[문제에서주어진 조건 범위가 넓은 경우에도 동일]
페이지 탭에서 용지방향, 배율 자동맞춤 등 설정 가능 용지너비가 1페이지에 인쇄되도록 인쇄배율을 지정하라고 하면 '1용지너비 0용지높이'로 설정 해당 시트의 표가 한 페이지로 인쇄가 되도록 자동 맞춤 설정할 경우 '1용지너비 1용지높이'로 설정
여백 탭에서 페이지 가운데 맞춤 설정 가능 페이지 가운데 맞춤 : 데이터가 페이지의 가로 혹은 세로 가운데에 출력되도록 정렬
머리글/바닥글 편집할 때 편집 도구 모음을 사용하면 좀 더 쉬움 ex1> &[페이지 번호]/&[전체 페이지 수] (표시 예: 1/7) ex2> &[페이지 번호]페이지 (표시 예: 1페이지) → 문자열을 입력할 때""를 사용하지 않는다!!! ☆유의☆
머리글/바닥글 탭에서 홀수와 짝수 페이지 다르게 지정, 첫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 등을 설정 가능
유형2. 잠금/숨김 설정[셀서식 단축키 :Ctrl + 1]
전체셀 잠금. 보호기능 설정하기 전 워크시트 전체를 선택한 뒤 [셀서식 → 보호]에서 셀 잠금 체크 해제 그 후, 문제에서 주어진 범위만 지정한 후 [셀서식→ 보호]에서 셀 잠금 체크
텍스트상자 잠금. 텍스트 상자 마우스 오른쪽 클릭 [도형 서식 → 속성]에서 잠금, 텍스트잠금 설정 ※ 시트보호 전에 실행해야 함!!
셀서식 숨기기. 문제에서 주어진 범위 지정 후 [셀서식 → 보호]에서 숨김 체크 ※ 잠금에 대한 특별한 언급이 없는 경우, '잠금' 체크 해제
유형3. 시트보호/통합문서보호
시트 보호
- 워크시트에 입력된 데이터나 차트 등을 변경할 수 없도록 보호하는 기능 - 보호된 시트에서는 기본적으로 셀 선택만 가능 - 보호된 시트를 제외한 시트는 변경 가능 - 모든 요소를 모든 사용자가 액세스하지 못하도록 보호 가능 - 지정한 범위에 대해 개별적으로 사용자의 수정을 허용 가능 -'셀 서식' 대화상자의 '보호'탭에서 '잠금'이 해제된 셀은 보호되지 않음 ex> '잠기지 않은 셀 선택'만 허용하시오→ '잠긴 셀 선택' 체크 해지 ex> '잠긴 셀 선택, 잠기지 않은 셀 선택, 열 서식'만 허용하지오→ 해당되는 것만 체크
통합 문서 보호
- 통합 문서의 시트 삭제, 이동, 숨기기, 이름 바꾸기, 창 이동, 창 크기 조절, 새창, 창 나누기, 틀 고정 등을 할 수 없도록 보호 - 통합 문서에 '시트 보호'가 설정되지 않은 경우에는 워크시트에 데이터를 입력, 수정, 삭제하거나 피벗 테이블 보고서, 부분합과 같은 데이터 분석 작업을 할 수 있음 - 보호 대상으로는 구조와 창이 있으며 암호 지정 가능 →구조 : 시트 이름, 시트 삽입 삭제 →창 : 창 크기 변화
범위의 첫 번째 열에서 기준값과 같은 데이터를 찾은 후, 기준값이 있는 행에서 지정된 열 번호 위치에 있는 데이터 표시 옵션 종류 ※ TRUE(1) : 기준값보다 작거나 같은 값 중에서 근접한 값을 찾음 [생략 가능] ※ FALSE(0) : 기준값과 정확히 일치하는 값을 찾음
HLOOKUP(기준값, 범위, 행번호, 옵션) ☆출제 빈도 높음☆
범위의 첫 번째 행에서 기준값과 같은 데이터를 찾은 후, 기준값이 있는 열에서 지정된 행 번호 위치에 있는 데이터 표시 옵션 종류 ※ TRUE(1) : 기준값보다 작거나 같은 값 중에서 근접한 값을 찾음 [생략 가능] ※ FALSE(0) : 기준값과 정확히 일치하는 값을 찾음
LOOKUP(기준값, 찾을 범위, 결과 범위) ☆출제 빈도 높음☆
찾을 범위에서 기준값을 찾아 같은 위치에 있는 결과 범위의 값을 출력 ※ VLOOKUP,HLOOKUP은 검색 값을 참조표의 맨처음 행*열에서 찾음
CHOOSE(인수, 첫번째, 두번째, ...)
인수의 값이 1이면 첫 번째를, 인수가 2이면 두 번째를 출력
MATCH(기준값, 범위, 옵션)
옵션으로 지정된 방법으로 지정된 범위에서 기준값과 같은 데이터를 찾아 상대위치를 출력 1 : 기준값보다 작거나 같은 값 중에서 근접한 값을 찾음 데이터 범위가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어야 함 0 : 기준값과 정확히 일치하는 값을 찾음 -1 : 기준값보다 크거나 같은 값 중에서 근접한 값을 찾음 데이터 범위가 내림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어야 함
INDEX(배열, 행번호, 열번호)
지정한 행번호와 열번호에 해당하는 값을 출력
SEARCH(찾는문자열, 찾을문자열,시작위치)
찾는 문자열을 찾을 문자열의 시작위치에서 부터 찾아서 자리수 반환 대소문자 구분없이 찾는 문자열 검색[대소문자 구분하려면 FIND함수 사용]
TEXT(인수, 문자열)
인수가 숫자로 출력될 경우 뒤에 문자열은 0이나 #을 함께 사용해야함 ex1> "0회"혹은 "#회" 0 : 값이 없을 경우 0으로 출력 # : 값이 없을 경우 출력되지 않음 ex2> 숫자를 백만원으로 표기 TEXT(숫자가 출력되는 식,"#,,백만원")
데이터가 있는 경우, 해당 데이터 전체 블록 설정 후 삽입 탭의 표에서 피벗테이블 클릭 → 필드명도 블록 설정 ☆유의☆
[데이터 → 기타원본 → Microsoft Query → MS Access Database] 선택 ※ '쿼리를 만들거나 편집할 때 쿼리 마법사 사용' 체크 되어있는지 반드시 확인! [일반적으로는 체크되어 있음] ※ 문제에 나와있는 파일을 가져오는데 파일 위치는 시험지 맨 앞장에 나와있음! [C:\OA\파일명] ※ 쿼리마법사를 통해 데이터 필터 및 정렬 순서 설정 ※ 열끼리 'or조건'인 경우 'Microsoft Query에서 데이터 보기 또는 쿼리 편집'선택 ※ [표]가 아닌 [피벗 테이블 보고서] 클릭
문제에서 주어진 그림을 참조하여 보고서 필터, 행*열 레이블, 합계에 들어갈 데이터 설정 보고서 필터를 사용하면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자료만 출력 가능
[디자인 → 레이아웃 → 보고서 레이아웃]에서 [테이블 형식으로 표시] 선택
데이터 중 하나의 셀을 선택하여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그룹지정
문자
날짜/숫자
블록 설정 후 그룹화
블록 설정 없이 그룹화 자료 첫번째 셀에 마우스를 놔두고 그룹 설정
[피벗테이블도구 → 디자인 → 피벗테이블 스타일]에서 ''피벗 스타일 보통1' 선택
보고서 서식을 설정하는 문제의 경우, 앞서 지정한 빠른 실행도구모음의 자동서식을 사용하여 지정
데이터 영역 범위 지정 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셀 서식[단축키 : Ctrl + 1]선택
사용자 지정 서식
순서
양수;음수;0;문자열
ex>
#,###;#,###;"-";"문자열"
표시형식 탭에서 회계 범주에서 기호없음 선택
피벗테이블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피벗테이블옵션 클릭 [피벗테이블옵션 → 표시 → 값 행 표시] 선택하면 값 행 표시 가능 [피벗테이블옵션 → 요약 및 필터]에서 행 총합계 표시 혹은 열 총합계 표시 해제 가능 [피벗테이블옵션 → 레이아웃 및 서식 → 빈셀 표시]에 *입력하면 빈셀에 "*"표시 가능 [피벗테이블옵션→ 표시 → 확장/축소 단추 표시] 해제하면 확장/축소(+/-)단추를 제거 가능 하위 항목을 숨기고 싶으면 축소한 상태에서 확장/축소 단추 제거!
사용자 지정 정렬 [파일 → 옵션 → 고급]에서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 선택
※ 데이터 영역의 수치를 '쉼표 스타일'로 표시하시오 [홈 → 표시형식 → 쉼표스타일] 선택
[개발 도구→ 코드 → 매크로 기록]을 선택한 뒤 매크로 이름 지정 후 확인 선택 → 매크로 기록이 시작됨
유형1.데이터 통합
결과가 나올셀 블록 설정 [데이터 → 데이터 도구 → 통합]을 선택 → 일치하는 것이 아닌 포함된 단어를 찾을 때는 결과가 나올 셀에 미리 찾을 데이터 입력 ex> 김*, 이* → 이때, 참조영역은 결과가 나올 셀에 입력한 데이터부터 영역 설정 ex> 이름필드를 김*,이*으로 설정했으면 이름 필드부터 영역 설정
첫행과 왼쪽 열 레이블을 가져와야 하므로 모두 체크
[표2] 전체 범위 설정 후 추가 → [표3], [표4], [표5]도 동일한 방법으로 추가한 후 확인 선택
셀 포인터를 표 밖의 임의의 셀 선택한 후, [개발 도구 → 코드 → 기록 중지] 선택
유형2.시나리오 관리자
다양한 상황과 변수에 따른 여러 가지 결과값의 변화를 가상의 상황을 통해 예측하여 분석하는 도구
[데이터→ 데이터도구 → 가상분석]에서 시나리오 관리자 선택
문제에서 주어진 대로 시나리오 이름, 변동 셀, 시나리오 값(변경 셀에 해당하는 값) 설정
셀 포인터를 표 밖의 임의의 셀 선택한 후, [개발 도구 → 코드 → 기록 중지] 선택
유형3.목표값 찾기
수식에서 원하는 결과 값은 알고 있지만 입력값을 모를 경우에 사용하는 도구
[데이터→ 데이터도구 → 가상분석]에서 목표값 찾기 선택
수식 셀 : 목표 값으로 바꿀 셀 찾는 값 : 목표 값 값을 바꿀 셀 : 목표값을 달성하기 위해 바뀌는 셀 → 즉, 목표값 찾기는 '수식셀'이 '찾는값'을 갖기위해서 '값을 바꿀 셀'의 값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려줌
셀 포인터를 표 밖의 임의의 셀 선택한 후, [개발 도구 → 코드 → 기록 중지] 선택
유형4.데이터표
구하고 싶은 값이 기록된 셀을 참조
참조한 셀과 구할 값을 기록할 빈 셀을 범위 설정 후 [데이터→ 데이터도구 → 가상분석]에서 데이터표 선택
문제에서 주어진 데이터 값을 참조해 행 입력 셀과 열 입력셀 설정 행/열 입력 셀과 관련있는 셀들의 데이터와 같은 유형의 셀을 행/열 입력 셀으로 지정
셀 포인터를 표 밖의 임의의 셀 선택한 후, [개발 도구 → 코드 → 기록 중지] 선택
유형5.자동필터
문제에서 주어진 영역 블록 설정[데이터→ 정렬 및 필터 → 필터]을 선택
문제에서 주어진 데이터 값만 표시하려면 필터단추 눌려서 해당 데이터만 체크 정렬이 필요한 경우 해당 필드의 필터단추를 눌려서 오름차순/내림차순 정렬
셀 포인터를 표 밖의 임의의 셀 선택한 후, [개발 도구 → 코드 → 기록 중지] 선택
자동필터 기능을 사용하는 문제의 경우기록 중지 후 반드시 자동 필터 해지를 선택해야됨!!
유형6.부분합
문제에서 주어진 영역 블록 설정[데이터→ 윤곽선 → 부분합]을 선택
문제에서 주어진대로 그룹화할 항목, 사용할 함수, 부분합 계산 항목 설정 새로운 값으로 대치, 그룹 사이에서 페이지 나누기,데이터 아래에 요약 표시 설정 가능
셀 포인터를 표 밖의 임의의 셀 선택한 후, [개발 도구 → 코드 → 기록 중지] 선택
2. 단추 생성
[개발 도구→ 컨트롤 → 삽입]에서 단추 선택
문제에서 주어진 곳에 단추 생성 →Alt키를 눌린채 사이즈를 조정하면 셀에 딱 맞춘 크기의 단추를 생성하기 용이
[개발도구 → 코드 → Visual Basic]을 선택하거나 Alt +F11을 눌려서 Visual Basic Editor 실행
버튼 클릭 시 폼 동작
해당 버튼 클릭 후 [개발도구 → 컨트롤]의 디자인모드 선택 후 버튼 더블 클릭 → 생성된 프로시저 사이에 '폼명.Show'입력
해당시트를 클릭한 후 cmd,click으로 설정 후 생성된 프로시저 사이에 '폼명.Show'입력
폼 초기화 설정
해당 폼을 클릭한 후 폼에서 빈 곳 더블 클릭
UserForm,Initialize로 설정
유형1. 초기화시 지정된 범위의 값[1개 열인 경우]이 콤보상자 목록에 나타나도록 설정 목록을 표시하기 위해 ' 개체명.RowSource = "목록에 표시될 데이터 범위" '을 입력 ex> Cmbo구분.RowSource = "A5:A7"
유형2. 초기화시 지정된 범위의 값[여러 개 열인 경우]이 콤보상자 목록에 나타나도록 설정 목록을 표시하기 위해 ' 개체명.RowSource = "목록에 표시될 데이터 범위"를 입력 목록상자에 지정한 열을 모두 보이게 하기 위해 ' 개체명.ColumnCount = 열 개수 '를 입력 ex> Cmbo구분.RowSource = "A3:D10" Cmbo구분.ColumnCount = 4
유형3. 초기화시 특정 데이터 값이 목록에 추가하도록 설정 목록에 추가하기 위해 '개체명.Additem"데이터 입력 내용"'으로 하나씩 지정 ex> Cmbo구분.Additem"동물원" Cmbo구분.Additem"테마가든" Cmbo구분.Additem"패키지"
유형4. 옵션버튼 중 opshort항목이 기본적으로 선택되도록 설정 Opshort =Ture
첫번째 항목이 기본으로 선택되게 하기 위해 '개체명.ListIndex = 0'을 입력 ListIndex는 폼의 list목록에서 지정된 값의 위치를 숫자로 반환해주는 함수[처음 값=0] ex> Cmbo구분.ListIndex = 0
입력값 추가
입력행 위치 구하는 식 입력행 = range("표의 첫셀").CurrentRegion.Rows.Count + @ ex> 입력행 = Range("A2").CurrentRegion.Rows.Count + 1
입력데이터 등록 Cells(입력행,2) = Cmbo구분 Cells(입력행,3) = Cmbo입장료
입력 완료 후 상자 비우기[초기화] Cmbo구분 = "" Cmbo입장료 = ""
List(행번호, 열번호) : 목록에서 지정한 행*열에 해당하는 값을 추출
개체명.ListIndex : 목록에서 선택한 항목의 위치를 기억
기본적으로 문자열로 출력되므로 val()을 사용하여 숫자형식으로 변경해줌 → Cells(입력행, 6) = Val(Text인원수) * List대상.List(리스트, 1)
스핀단추를 통해 입력 가능하도록 설정 → 스핀단추 더블클릭한 후 "개체명=Spin명"입력
체크 되있으면 "출력될 문자열"이 나오고 체크되지 않았으명 공란으로 시트에 표시 → If 해당 개체명 = True Then Cells(입력행,열번호) = "출력될 문자열"
메시지 상자 띄우기
Msgbox "메시지 상자에서 출력될 문자열"
메시지 상자 이름 지정 MsgBox "메시지 상자에서 출력될 문자열", 단추옵션, "제목" ex> MsgBox "글자수를 5~7자로 하시오", vbinformation, "입력경고"
종료하기
종료 Unload Me
종료시 K10셀에 '종료합니다' 문자열 출력시키기 Unload Me Range("k10") = "종료합니다."입력 혹은 Unload Me Cells(10,11) = "종료합니다."입력
특정 시트의 특정 셀 선택되도록 설정 Unload Me Sheets("특정시트명").Select Range("특정 셀 명").Select
메시지 박스가 뜨도록 하시오 ex1> Unload Me MsgBox "종료합니다."
ex2> Unload Me MsgBox Date & "에 종료합니다."
MsgBox 단추옵션
설 명
vbOKOnly
vbCritical
vbinformation
vbQuestion
vbExclamation
vbYesNo
vbOKCancel
시트에서 특정 셀 값 변경
폼이 아닌 시트 클릭
worksheet, SelectionChange로 설정
특정 셀 값 변경시 글꼴, 크기 변경 및 '굵게', '이탤릭체' 적용 Target.Font.Name = "폰트명" Target.Font.Size = "폰트 사이즈" Target.Font.Bold = True Target.Font.Italic = 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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